비트겟(Bitget) 선물거래 마진모드 교차(Cross), 격리(Isolated) 뜻

비트겟(Bitget) 선물거래 마진모드 교차(Cross), 격리(Isolated) 뜻

 

비트겟(Bitget)이 한국어 지원을 중단하며, 여러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글 크롬을 이용한 한국어 번역이 가능하지만, 어디까지나 불완전하기 때문에, 용어의 정확한 뜻을 모른채 사용하기 꺼려질 것입니다.

앞으로 선물거래에 필요한 각종 용어에 대한 해석과 개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선물거래 시 설정할 수 있는 마진모드, 교차(Cross) 걱리(Isolated) 대한 설명입니다.

 

아직 비트겟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신규 회원가입 거래수수료 최대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 클릭 시 공식 홈페이지 이동 ⬇︎

https://www.bitget.com/en-GB/expressly?channelCode=yrjj&vipCode=ustp

 

들어가기에 앞서, 마진(Margin)은 담보금(증거금)으로 해석됩니다. 선물거래는 현물거래와 달리, 레버리지(Leverage)를 이용하여 거래소에서 자금을 빌려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자금을 빌리기 위해서는 담보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진(Margin), 즉 담보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교차(Cross)와 격리(Isolated)은 마진(담보금)을 무엇으로 사용하냐의 차이입니다.

 

✔️ 교차 모드와 격리 모드의 차이점은, ‘어떤 자산을 담보로 잡는가?’입니다.

교차(Cross) 모드는 포지션 진입 시 현재 선물 지갑에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을 담보로 사용하며, 격리(Isolated) 모드는 포지션 진입 시 투자한 자산만을 담보로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교차(Cross) 모드의 경우 강제 청산 가격이 격리(Isolated) 모드 보다 공매수(Long) 경우 낮고, 공매도(Short) 경우 높습니다.

👉 요약

강제 청산 당할 확률은 교차 모드가 격리 모드 보다 낮다입니다.

하지만, 선물거래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교차보다 격리 모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차 모드에서 포지션 진입 , 강제 청산 확률은 상대적으로 감소하지만, 강제 청산 시, 선물 지갑에 존재하는 자산을 모두 잃을 위험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격리 모드의 경우 공매수(Long) 또는 공매도(Short)한 자산만을 개별적인 담보로 사용합니다.

강제 청산 확률은 교차 모드 보다 상대적으로 높으나, 청산을 당해도 사용한 담보금만 손해를 보게 됩니다.

 

✔️ 따라서 선물거래 경험이 많지 않은 초보자, 또는 보수적 투자를 하는 분들은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의 리스크, 자산관리를 위해 교차보다 격리모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면, 선물거래에 익숙한 분들은 교차모드를 적절히 활용하여 강제 청산 확률을 낮추는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교차, 격리 차이점 예시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선물 지갑에 1000만원, 1BTC = 30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때,

 

현재 선물 지갑에 1000만원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BTC(=3000만원)으로 공매수(Long) 포지션을 잡을 때, x100 레버리지를 사용하면 마진(담보금)으로 3000만원/100 = 30만원이 필요합니다. (이자, 수수료, 펀딩비 등 고려하지 않을 때)

 

x100 레버리지(Leverage) 사용 , 30만원의 마진(Margin)으로, 2970만원을 거래소에서 빌려 1BTC 투자할 있게 됩니다.

1BTC의 가격이 1% 하락하여 3000만원에서 2970만원으로 떨어졌을 때, 격리(Isolated) 모드의 경우 강제 청산을 당하게 됩니다. 마진(담보금) 만큼의 가격 하락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교차(Cross) 모드의 경우, 선물 지갑에 존재하는 자산까지 마진(담보금)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강제 청산 가격은 2000만원이 됩니다.

이 경우, 선물 지갑에 존재하는 모든 자산을 잃게 됩니다. 강제 청산 가격의 폭은 넓어지기 때문에 위험은 줄어들지만, 투자한 자산 뿐만 아니라 선물지갑에 존재하는 모든 자산을 잃게되는 위험부담이 발생합니다.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이해를 통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겟(Bitget) 거래수수료 최대 할인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