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분석의 종류와 유형_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의 개념과 매매전략

차트분석의 종류와 유형_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의 개념과 매매전략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차트분석의 종류와 유형 패턴 분석의 개념과 매매전략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이란?

차트 분석 유형 중 패턴 분석은 추세선이 변화할 때 나타나는 여러가지 시세 변동 패턴을 정형화하고 이를 분석하여 향후 가격을 예측하는 차트 분석 기법입니다. 과거의 시세 흐름을 통해 검증된 패턴을 현재의 흐름에 대입하여 미래 가격을 예측합니다. 통계학적인 관점에서, 확률론과 비슷한 관점에서의 차트 분석 기법입니다.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가격이 어떻게 움직일지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것입니다.

2. 패턴의 종류

패턴에는 반전형 패턴과 지속형 패턴이 있습니다. 반전형 패턴은 다시 상승 반전형 패턴과 하락 반전형 패턴으로 나뉩니다. 상승 반전형 패턴과 하락 반전형 패턴에는 각 각 7가지 패턴이 존재합니다.

상승 반전형 패턴

삼중바닥형( Head&Shoulder), 이중바닥형(W자형), 원형바닥형, V자형바닥형, 상승삼각형, 상승박스형, 대칭삼각형

✔️ 삼중바닥형( Head&Shoulder)

삼중천전형을 거꾸로 반전시킨 패턴으로, 가격 상승의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거래량은 점차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에 가격이 급락한 머리(Head) 부분에서 거래량이 가장 저조합니다. 하지만 머리를 지난 오른쪽 어깨에서 가격 상승과 함께 거래량이 급증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하락추세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하다가 오른쪽 어깨가 전환점이 되어 상승추세선이 그려집니다.

*기준선(Neck Line)은 고점과 저점을 연결했을 때 만들어지는 수평선으로, 시세의 균형선을 의미한다.

👉 추세선(저항선) 상향 돌파 시 매수, 기준선까지 조정 시 매수

✔️ 이중바닥형(쌍바닥형 또는 W자형)

이중천정형 패턴을 거꾸로 반전시킨 패턴으로, 바닥에서 두 차례나 지지를 받아 상승하기 때문에 전형적인 상승 모양입니다.

👉 추세선(저항선) 상승 돌파(전환점) 시 매수, 기준선까지 재조정 시 매수

✔️ 원형바닥형

원형천정형을 거꾸로 반전시킨 모양으로, 원형을 완성한 후 보합권을 이탈하여 거래량을 수반하여 가격이 상승할 경우,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매우 높은 패턴입니다. 거래량이 가격을 따라 점차적으로 감소했다가 저점을 찍고 거래량과 가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원형바닥형이 완성된 후 큰 폭의 가격 상승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 기준선 상향 돌파 시 매수

✔️ V자형바닥형

하락세에서 상승세로 방향을 전환하는 패턴입니다. 상승추세선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면 더욱 강한 상승세를 형성합니다. 저항선 상향 돌파 시(전환점) 매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매수

✔️ 상승삼각형

저점은 상승추세선이 지지선으로 작용하여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고점은 저항선으로 작용하여 지지선과 저항선이 만나 만들어진 삼각형 패턴입니다. 삼각형 수평선(고점을 연결한 저항선)을 ㄷㄹ파할 경우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저항선 상향 돌파 시 매수

✔️ 상승박스형

박스권 안에서 움직이던 시세가 박스를 상향 돌파할 때 추가적인 가격 상승이 동반됩니다. 수평 저항선과 지지선을 기준으로 박스를 형성하며, 저항선 상향 돌파 시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 박스권(저항선) 상향 돌파 시 매수

 

이상으로 상승 패턴형에 대한 설명과 매매 전략을 말씀드렸습니다.

상승반전형 패턴 분석(Pattern Analysis)에 이어 패턴분석 방법 중 하락 반전형 패턴을 다루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MACD 매매전략

추세 분석(Trend Analysis)의 개념과 매매전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