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자동매매 프로그램 – Gekko

Gekko Architecture

Gekko의 기본적인 구성도이다.

nodeJS백엔드에 vueJS 프론트엔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command line에서도 실행가능하다.

Gekko는 개발이 중단된 프로그램이지만 아직도 활동적이다.

필자도 처음으로 사용한 프로그램이 Gekko인데, 그 테스트베드가 이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다. 전체적인 기능들을 둘러볼 수 있도록 개방해 놓은 상태이지만, 크립토 프로그램의 특성상 전산자원을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는 버튼들은 불능처리할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대신 스크린샷을 보면서 기능을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첫째로 백테스팅 기능이다.

프로그램 매매를 하려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이 백테스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무엇보다 금전이 왔다갔다 하는 일이기 때문에 매매전략에 대한 확신이 없이는 자동매매를 하기 어렵다. 그래서 과거 데이타를 대상으로 매매전략을 검증해 보는 절차가 바로 백테스팅이다. 백 테스팅으로 충분히 시험해서 전략을 수정하고 검증해서 페이퍼트레이딩도 시행한 다음 완전히 확신이 생긴 다음에 실제로 매매를 진행해야 한다.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돈을 날릴 수 있기 때문이다.

Gekko의 백테스팅은 먼저 코인페어의 캔들 데이타를 다운로드한다.

바이낸스의 BTC-USDT 페어를 사용하여 2021년 4월 1일 부터 4월 30일 까지의 데이타를 대상으로 백테스팅하기로 한다.

다음은 매매 전략을 선택하고 필요한 파라미터 값을 집어넣는다. 내가 선택한 매매전략은 RSI 기반으로 시황에 따라서 적용할 RSI값을 달리 선택할 수 있고, 손절매 값을 설정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한 전략이다.

이전의 포스팅 BEST 4 오픈소스 자동매매 로봇 프로그램-1. 개관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Gekko의 장점은 수많은 오픈소스 매매전략이 존재하고 쉽게 설치 및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파라미터 값을 조금씩 변동시켜 가면서 만족한 수익률을 내주도록 튜닝할 수 있다.

매매전략을 선택하고 파라미터 값을 입력했다면 다음은 테스트 대상 거래소의 수수료율과 주문 방법, 투자금 등을 입력하고 Backtest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잠시 후 아래와 같이 백테스팅 결과가 출력된다. 테스트 기간 동안 BTC가 -7.8% 나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은 37회 매매로 14.46%의 수익을 올렸다.

매매 지점을 그래프로 표시해 주므로 매매전략이 올바른 지점에서 메수 매도를 실시했는 지 비쥬얼하게 점검해 볼 수 있다.
또 매매 지점의 데이터를 테이블로 보여주므로 전략의 유효성을 매우 편리하게 점검해 볼 수 있다.

둘째로 페이퍼트레이딩 기능이다.

매매전략에 대한 검증이 끝났다면 실제로 트레이딩을 해야 하는데, 그 전에 실제로 매매는 하지 않지만 실시간으로 매매를 시뮬레이션하는 기능이다.

Live Bitsbee 메뉴로 들어가서 start live bitsbee 버튼을 클릭한 다음 거래소와 코인페어, 그리고 paper trader를 선택하고 매매전략을 선택한 다음 start button을 클릭하면 된다.

이렇게 페이퍼 트레이딩을 시작하면 실제로 실시간 매매하는 것과 똑같이 아래와 같은 매매결과를 보여준다.

셋째로 실거래 로봇 기능이다.

페이퍼트레이딩을 시작시키는 화면에서 Type을 paper trader가 아니라 tradebot을 선택하면 된다. tradebot이 실제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거래소에 있는 내 지갑에 접속해서 매매주문을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거래소에서 API키를 발급받아서 config메뉴로 들어가서 key와 secret값을 입력한 다음 저장하면 된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코인페어 마다 자동매매 봇의 인스턴스를 생성해 주어야 한다. 마켓에 존재하는 다양한 코인들을 관찰하고 있다가 신호가 오면 매매하는 방식이 아니라, 이미 결정된 코인페어만을 대상으로 신호를 받아 매매하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동시에 여러개의 코인을 매매하려 하면 불편할 때가 있다.

ALTS arbitrage beebot bitcoin blockchain cryptocurrency dapp defi Ledger MACD MACD단점 RSI swift 거래소 결제 김치프리미엄 디파이 매매기법 매매전락 분산식 블록체인 블록체인과 데이타베이스 블록체인어플 비봇 비트겟 비트코인 수수료 스마트컨트랙트 알트코인 암호화페 암호화폐 오픈소스 이더리움 자동매매 자동매매로봇 장부 재정거래 중앙집중식 차액거래 차액거래방법 차익거래 채굴 투라밸 투자전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